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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부문  후보작 소개

  • 공연 포스터

    공연제목

    장소: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일정:2023-06-02~2023-06-10

    배우:극단 청춘오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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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

    공연 소개
    배경과 국적을 관통한 동시대의 메시지, 연출부터 주인공들, 코러스에 선 배우들까지 하나를 이룬 앙상블이 연극적 감동을 선사했다. 극단 청춘오월당의 ‘우리교실’(6월 2일~6월 10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전용환 연출)이 ‘제10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연극부문 최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심사위원단은 “각자의 기량에만 기대지 않고, 연출부터 무대 위에 선 모든 배우가 하나가 된 듯 통일된 앙상블을 보여줬다. ‘이건 연극이다’란 슬로건에 충실했던 작품”이라고 평했다.

    ‘우리교실’은 지난 6월 열린 제44회 서울연극제 참가작이다. 배우 겸 연출인 전용환이 대표로 이끄는 극단 청춘오월당의 신작이다. 전용환 연출은 그간 ‘오필리어’, ‘평양에서 온 여형사’, ‘접시닦이들’, ‘서울메디아’, ‘로미오와 줄리엣’ 등을 연출했다.

    ‘우리교실’은 이념과 종교, 국가, 인종 등에 얽힌 사회의 편견과 갈등, 치부를 통렬히 드러낸 작품이다. 서울연극제 참가 당시 연기상(박무영)과 신인연기상(김세영), 무대예술상 등 3관왕을 차지했다. 우리나라와 같이 식민지배의 아픔을 겪은 ‘폴란드’라는 국가의 과거와 현대를 통해 전쟁과 인간성의 상실, 인종 갈등 등 보편적 사회문제를 환기하며 화두를 던졌다. 한 국가가 거친 격동의 역사를 재연함으로써 현재를 사는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문제의식을 떠올리게 하는 등 동시대성의 메시지를 담았다는 호평이다. 심사위원단은 무대 장치부터, 음악, 배우들의 연기까지 모든 요소가 잘 맞물린 톱니바퀴들처럼 합을 이뤄 뛰어난 앙상블을 선사했다고 만장일치의 상찬을 보냈다.

    ‘우리교실’과 함께 엠비제트컴퍼니 ‘빵야’, 극단 수수파보리의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 경기도극단 ‘갈매기’가 최우수작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심사위원단은 동시대성, 대중성과 함께 연극성에 방점을 두고 ‘우리교실’을 최우수작에 선정했다.
    극단 청춘오월당 "우리교실"1 극단 청춘오월당 "우리교실"2

클래식부문  후보작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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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제목

    장소:롯데콘서트홀

    일정:2023.08.10

    배우:발트앙상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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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

    공연 소개
    세계 무대를 누비고 있는 젊은 연주자들의 짜임새 있는 앙상블이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발트앙상블의 ‘2023 정기연주회-밤의 그림자’(8월 10일 롯데콘서트홀)가 ‘제10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클래식부문 최우수작으로 선정됐다.

    ‘발트’(WALD)는 독일어로 ‘숲’을 뜻한다. 발트앙상블은 다양한 나무들이 어우러져 울창한 숲을 이루듯 여러 악단에서 활동 중인 젊은 연주자들이 음악을 즐기며 함께 공감하고 관객과 거리감 없이 음악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담아 2015년 창단했다.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제2바이올린 악장인 이지혜 음악감독을 필두로 유럽에서 활동 중인 32명의 연주자가 무대를 빛냈다.

    ‘밤의 그림자’라는 주제로 인간 내면의 두려움, 고통, 처절함을 넘어선 아름다움을 담은 음악을 선보였다. 특히 슈베르트의 ‘도플갱어’를 비롯한 6곡의 가곡 무대에선 독일에서 성악가에게 수여하는 최고 영예인 ‘궁정가수’(Kammersanger·캄머쟁어) 칭호를 받은 베이스 바리톤 사무엘 윤이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클래식부문 후보작으로는 발트앙상블의 ‘2024 정기연주회-밤의 그림자’ 외에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바흐 마태 수난곡’,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와 피아니스트 김다솔의 ‘듀오 리사이틀’, 피아니스트 손열음의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전곡 리사이틀’이 이름을 올렸다. 클래식부문 심사위원단은 작품성, 독창성, 발전가능성 등 모든 장르에 공통 적용하는 3개의 평가 항목 외에 대표성, 파급력 등 클래식 특성에 맞춘 평가 항목을 추가해 후보작을 선정했다.

    심사위원단은 참신한 기획력과 클래식의 저변을 확대하고 다양성을 확보한 공연에 높은 점수를 매겼다. 치열한 논의 끝에 발트앙상블의 ‘2023 정기연주회-밤의 그림자’을 최우수작으로 뽑았다. 심사위원단은 “젊은 연주자들의 의욕 넘치는 연주로 앙상블의 퀄리티가 매우 뛰어났다”며 “협연에 나선 사무엘 윤의 무대 또한 독특하면서도 신선했다”고 평했다.
    발트앙상블 정기연주회1 발트앙상블 정기연주회2 발트앙상블 정기연주회3 발트앙상블 정기연주회4

무용부문  후보작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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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제목

    장소: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일정:2023.02.17~2.18

    배우:서울발레시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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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

    공연 소개
    “대한민국 창작발레의 자존심인 서울발레시어터의 저력을 재차 확인시켜준 작품이다.”

    최종 심사에 오른 9개 작품이 치열한 경합을 펼친 끝에 ‘제10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무용부문 최우수작에 선정된 작품은 서울발레시어터의 ‘클라라 슈만’이었다. 심사위원단은 “음악가들의 관계와 내면의 갈등을 춤, 피아노 4중주, 무대 미장센 등을 통해 보여준 수작”이라며 “품격 있는 주역(클라라, 슈만. 브람스)의 앙상블이 작품의 집중력을 높였다”고 호평했다.

    ‘클라라 슈만’(2023년 2월 17~18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은 1995년에 창단해 올해 28주년을 맞은 서울발레시어터의 신작이다. 창작발레에 대한 대안을 보여 준 안무가 제임스 전이 6년 만에 안무한 전막 발레로, ‘창작산실-올해의 신작’을 통해 첫선을 보였다.

    ‘클라라 슈만’은 천재 음악가 로베르트 슈만의 아내인 클라라 슈만의 강인했던 삶을 모던한 발레로 표현한 작품이다. 클라라 슈만은 로베르트 슈만과 요하네스 브람스 곡의 제1연주자이자 뮤즈였다. 이들은 음악가로서의 명성만큼이나 전설적인 사랑으로도 유명하다. ‘클라라 슈만’은 천재 음악가들의 예술을 향한 열정, 서로에 대한 존경과 지고지순한 사랑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상징적인 무대장치, 미니멀한 의상과 영상으로 연기와 춤의 집중력을 높였고, 피아노 4중주의 음악과 함께 주인공의 감정을 극대화해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클라라 슈만’과 함께 장인숙 희원무용단의 ‘권번춤 나들이-춤의 정원’, 안성수 픽업그룹 ‘도발·차피타씨’,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 ‘공상물리적 춤’이 무용부문 최우수작을 두고 마지막까지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심사위원단은 작품성, 독창성은 물론 무용계 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해 ‘클라라 슈만’을 최우수작으로 선정했다.
    서울발레시어터 "클라라 슈만"1 서울발레시어터 "클라라 슈만"2

국악-전통부문  후보작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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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제목

    장소:국립국악원 우면당

    일정:2023.06.18

    배우:셋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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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

    공연 소개
    실력파 해금 솔리스트 세 명의 깊이있는 연주가 관객의 마음을 울렸다. 해금앙상블 셋닮의 ‘세 번째 이야기’(6월 18일 국립국악원 우면당)가 ‘제10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국악부문 최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셋닮은 최초의 해금 트리오 앙상블로 2018년 7월 창단했다. 실력파 솔리스트로 각자 자리매김한 세 명의 중견 해금 연주자 김현희(서울시국악관현악단 수석), 이승희(영남대학교 교수), 김혜빈(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수석)으로 구성된 팀이다. 해금앙상블 셋닮을 통해 독주 악기 해금과는 또 다른 음악세계를 펼쳐 보이고자 뜻을 모았다. 창단 이후 해금이 가지는 다양한 음색은 물론 삼인 삼색의 매력을 보여주는 앙상블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공연은 해금 본연의 매력을 오롯이 객석에 전달한 무대였다. 초연 당시 큰 사랑을 받았던 셋 닮 구성·박한규 편곡의 해금산조합주곡 ‘해금’을 비롯해 작곡가 이태원의 해금 3중주 ‘성분’, 작곡가 나실인의 해금 3중주 ‘채련곡’을 위촉 초연했다. 또한 세 대의 해금을 위한 ‘춤사리기’와 ‘트릴로지’(Trilogy) 등 총 다섯 곡으로 세 번째 이야기를 풀어냈다. 투박하고도 소박한 해금의 성음에 섬세한 연주를 더하며 관객의 마음을 울렸다.

    국악부문 후보작으로는 해금앙상블 셋닮의 ‘세 번째 이야기’ 외에 김용성 ‘流-심연의 아이’, ‘이영섭의 창작음악-바람으로부터’, 서울해금앙상블 ‘해금의 세계’가 이름을 올렸다. 국악부문 심사위원단은 작품성, 독창성, 발전가능성 등 모든 장르에 공통 적용하는 3개의 평가 항목 외에 국악 특성에 맞춰 예술성, 관객 호응도 항목을 추가해 후보작을 뽑았다.

    심사위원단은 국악 고유의 전통성을 간직하면서도 뛰어난 연주력으로 동시대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낸 공연에 높은 점수를 줬다. 치열한 논의 끝에 해금앙상블 셋닮의 ‘세 번째 이야기’를 최우수작으로 선정했다. 심사위원단은 “해금의 본질을 깊이 탐구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가는 이들의 행보가 기쁨을 선사했다”며 “이성과 감성, 지성의 교집합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공연이었다”고 평했다.
    해금앙상블 셋닮 "세 번째 이야기"1 해금앙상블 셋닮 "세 번째 이야기"2 해금앙상블 셋닮 "세 번째 이야기"3

뮤지컬부문  후보작 소개

  • 공연 포스터

    공연제목

    장소:충무아트센터

    일정:2023-07-20~2023-10-22

    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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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9 %

    공연 소개
    편견과 차별에 맞서는 ‘음악의 힘’이 통했다. ‘제10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뮤지컬부문 최우수작은 뮤지컬 ‘멤피스’(7월20일~10월22일 충무아트센터)에 돌아갔다.

    심사위원단은 “흥겨운 복고풍 음악과 배우들의 시원한 보컬, 짜임새 있는 서사로 흠 잡을 데 없는 작품”이라며 “편견과 인종 차별이라는 동시대적 문제를 다뤘음에도 쇼뮤지컬다운 화려함과 대중성이라는 두 토끼를 잡았다”고 평가했다.

    작품은 1950년대 흑인 음악을 백인 사회에 널린 알린 DJ 듀이 필립스(1926~1968)의 실화가 바탕이다. 배경은 흑백분리 정책이 유지되던 1950년대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다. 필립스를 모델로 탄생한 백인 청년 휴이(박강현·고은성·이창섭)와 흑인 전용 클럽 주인의 여동생이자 흑인 여가수 펠리샤(정선아·유리아·손승연)의 꿈과 사랑을 다룬다.

    작품의 방점은 춤과 노래다. 유명 록밴드 본 조비의 키보드 연주자 데이비드 브라이언이 그 시대 로큰롤을 오마주해 만든 넘버(노래)들은 귀를 즐겁게 한다. 세계 대중음악의 중심인 미국에서 흑인 음악이 어떻게 주류로 올라섰는지, 대중음악 역사의 흐름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브로드웨이 쇼뮤지컬다운 화려한 춤도 볼거리다. 그럼에도 인종차별 문제를 결코 가볍지 않게 담아냈다.

    연출가 김태형의 영리한 연출도 돋보인다. 얼굴을 검게 칠하는 ‘블랙페이스’(blackface·검은 피부 분장) 없이 대사와 상황만으로 누가 흑인이고 백인인지 표현해 사회적 감수성을 잘 담아냈다는 평가다. 2009년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했고, 뮤지컬 제작사 쇼노트를 통해 이번에 처음 국내에 선보였다.
    쇼노트 "멤피스"1 쇼노트 "멤피스"2 쇼노트 "멤피스"3 쇼노트 "멤피스"4

콘서트부문  후보작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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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제목

    장소:잠실 실내체육관

    일정:2023.04.28~29

    배우:그룹 에이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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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1 %

    공연 소개
    4세대 K팝 아이돌계를 대표하는 ‘퍼포먼스 강자’ 그룹 에이티즈의 월드투어 ‘더 펠로우십 : 브레이크 더 월’(THE FELLOWSHIP : BREAK THE WALL)이 ‘제10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콘서트 부문 최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에이티즈의 ‘더 펠로우십 : 브레이크 더 월’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약 1년간 펼쳐진 대규모 투어다. 아시아, 북미, 유럽, 남미 지역에서 에이티즈와 글로벌 ‘에이티니’(ATINY, 팬덤명)가 만나 교감을 나눴다. 에이티즈는 올해 7월 이번 투어의 일환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4세대 아이돌 그룹 최초로 단독 공연을 개최하며 의미있는 이정표를 남겼다.

    특유의 투지 넘치는 퍼포먼스와 음악으로 관객의 시선을 압도하는 팀으로 정평 나 있는 그룹다운 수준 높은 공연을 보여줬다는 평이다. 에이티즈는 레이저·대형 벌룬 등을 활용한 화려한 무대 연출과 독창적 세계관을 담은 VCR로도 호평받았다.

    ‘제10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콘서트 부문 후보작 명단에는 에이티즈의 ‘더 펠로우십 : 브레이크 더 월’을 포함해 싸이의 ‘흠뻑쇼 써머스웨그(SUMMER SWAG)’, 이승윤의 ‘도킹’(DOCKING), 보아의 ‘더 보아 : 뮤지컬리티’(THE BoA : Musicality) 등이 올랐다.

    심사위원단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작품성, 독창성, 발전가능성 등 모든 부문에 공통 적용하는 3개의 평가 항목 외에 흥행성과 글로벌 파급력을 추가 항목으로 정해 후보작과 최우수작을 엄선했다. K팝의 글로벌 성장세가 지속하는 상황 속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공연 활동을 하는 점을 고려했다.

    ‘더 펠로우십 : 브레이크 더 월’을 최우수작으로 꼽은 심사위원단은 “중소기획사의 기적을 일궈낸 팀으로 통하는 에이티즈는 K팝 시장 발전에 대한 기여도와 글로벌 파급력이 큰 그룹”이라며 “그에 걸맞은 빼어난 퍼포먼스와 화려한 연출이 돋보인 공연으로 K팝의 저력을 알린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줬다”고 평가했다.
    그룹 에이티즈1 그룹 에이티즈2 그룹 에이티즈3 그룹 에이티즈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