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작

    이데일리 문화대상  하반기 추천작

  • 공연 포스터

    공연제목

    일정:8월 17일~9월 1일

    장소: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

    기사:연극 ‘비평가’(8월 17일~9월 1일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는 ‘다윈의 거북이’ ‘맨 끝줄 소년’ 등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스페인 극작가 후안 마요르가가 2012년 발표한 작품이다. 극단 신작로의 연출가 이영석이 지난해 초연에 이어 1년여 만에 새롭게 꾸며 재공연으로 올렸다. 초연이 사실적인 스타일로 인물의 내면 심리를 탐색하는 데 주력했다면 이번 공연은 인물에 대한 거리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주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데 방점을 뒀다.

    작품은 극작가와 비평가 두 인물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2인극이다. 마요르가는 무대와 객석을 대표하는 극작가와 비평가를 내세워 연극과 현실의 관계, 연극 안팎의 삶과 사랑을 이야기한다. 초연과 달리 여성 배우들이 남성 배역을 연기해 화제가 됐다. 자신의 평가를 냉정하게 유지하려는 비평가와 그런 비평가에게 인정받으려는 작가의 첨예한 대립을 팽팽한 긴장감으로 담았다.

    공연 한줄평
    • 김소연 <연극평론가>우리 연극 창작이 젠더 관점에서 얼마나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는가를 방증하는 두 배우의 열연. 특히 허구의 무대가 어떻게 진실한 세계를 창조해내는가를 내보인 김신록의 눈부신 연기, 또 이를 증면해낸 이영석 연출과 극단 신작로의 과감한 시도
    • 우연 <서울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 극장장>내가 노래할 줄 알면, 나를 구원할 텐데.’ 이루지 못한 현재 사실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는 이 스페인어 가정법 문장을 백현주·김신록이란 두 여성의 목소리로 듣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 우연 <서울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 극장장>내가 노래할 줄 알면, 나를 구원할 텐데.’ 이루지 못한 현재 사실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는 이 스페인어 가정법 문장을 백현주·김신록이란 두 여성의 목소리로 듣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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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제목

    일정:9월 13~23일

    장소:대학로 선돌극장

    기사:극단 백수광부가 ‘2018 젊은 연출가전’으로 무대에 올린 연극 ‘마터’(9월 13~23일 대학로 선돌극장)는 최근 독일 연극계를 대표하는 극작가 마이우스 폰 마이엔부르크의 작품이다. 주인공 벤야민이 종교적 신념으로 수영수업에 들어가지 않기로 결심하면서 학교와 가정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그린다. 제목 ‘마터’(Martyr)는 순교자란 뜻. 그러나 작품은 종교적 신념이 혐오와 적대로 발전하는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종교적이면서 반종교적인 작품이라 할 만하다.

    최근 사회적으로 만연한 ‘혐오 이슈’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시사점을 안겨준다. 자신의 신념에 부합하지 않는 모든 사람을 적대시하는 벤야민과 그를 지도하는 방법으로 성경 공부를 시작한 교사 로트의 대립· 갈등은 해결되지 못하고 극이 전개될수록 서로 혐오하는 극한으로 치닫는다. 소수자와 다수자 사이는 물론 일상적이고 평범한 인물 사이에서도 혐오가 너무 쉽게 생겨날 수 있다는 메시지로 우리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게 만든다는 평가를 받았다.

    공연 한줄평
    • 김창화 <국제극예술협회 한국본부 부회장>청소년의 종교적 자의식과 사회적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던진 공연
    • 남명렬 <연극배우>이렇게 논쟁적인 연극이라니. 대본도 무대도
    • 이은경 <연극평론가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혐오하는 시대의 광기를 비판하는 문제작. 불편한 작품인데도 끝까지 긴장하게 하는 압도적인 희곡, 집중력 뛰어난 젊은 배우들의 연기, 장식을 배제한 절제된 연출이 돋보인다
  • 이데일리 문화대상  상반기 추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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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2018년 5월 18~27일

    장소:아트원씨어터 3관

    기사:연극 ‘그때, 변홍례’(5월 18~27일 아트원씨어터 3관)는 국내 유수의 연극제에서 많은 상을 받으며 실력을 인정받은 극단 하땅세의 저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한 작품이다. 극단 하땅세 대표인 윤시중 연출가의 신작으로 지난 4월 28일부터 한 달간 대학로 일대서 열린 올해 서울연극제를 통해 초연작을 올렸다.

    작품은 일제강점기인 1931년 실제로 일어났던 ‘부산 마리아 참살사건’을 바탕으로 한다. 일제강점기 철도국 관사에서 ‘마리아’로 불리던 조선인 하녀 변홍례가 살해당한 사건이다. 용의자는 일본인 네 명. 각자의 알리바이는 존재하지만 다들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 실제 사건은 용의자들 모두 일본인이란 이유로 무죄를 받아 미제사건이 됐다.

    흥미로운 소재를 액자식 구성을 취한 ‘메타 연극’으로 풀어내며 관객에게 많은 고민거리를 던진다. ‘부산 마리아 참살사건’을 극화하려는 예술가를 등장시킴으로써 ‘일제강점기 조선인 하녀의 죽음’을 지금 이 시대의 ‘권력자에 의한 약자의 죽음’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 무성영화를 연상시키는 색다른 무대 구성도 인상적. 과거의 사건을 통해 현재의 욕망을 이야기힌 수작이다.

    공연 한줄평
    • 김창화 <국제극예술협회 한국본부 부회장>무성영화의 기법을 무대로 옮겨온 매우 파격적인 공연. 배우들의 열정과 연출의 아이디어가 조화를 이뤄
    • 황두진 <서울예술대학 공연창작 연극과 교수>연극적 상상력으로 불러낸 우리의 이야기와 공연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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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연제목

    일정:2018년 5월 4~13일

    장소: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기사:프로젝트 아일랜드의 ‘일상의 광기에 대한 이야기’(5월 4~13일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는 올해 상반기 연극계 최고 화제작이다. 체코 극작가 페트르 젤렌카의 희곡을 무대화한 작품은 올해 서울연극제에서 재공연하며 대상·연출상·연기상(남동진·김귀선)과 관객평가단 인기상을 휩쓸고 작품성과 대중성 모두 인정받았다.

    작품은 ‘광기’란 독특하고 차별적인 소재·이야기를 통해 외로운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화두를 던진다. 애인과 헤어진 남자, 진공청소기와 세면대 등에 집착하는 은둔형 외톨이, 대화는 하지만 소통은 하지 않는 부부 등 다양한 인간군상이 등장해 고독을 겪는 현대사회의 이면을 그린다.


    등장인물들은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일반적이지 않은 독특한 방식으로 해결하려 한다. 그러곤 이 독특한 방식이야말로 지금 우리가 살면서 진짜 미치지 않을 가장 솔직한 감정표현 방식이 아닌지 묻는다. 현실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꿰뚫는 촌철살인의 묘사와 대화로 강렬한 흡입력이 발군이란 평가다.

    공연 한줄평
    • 김소연 <연극평론가>분노, 불안, 무기력함 등 미묘하고 복합적인 인물의 상황을 군더더기 없이 그려내는 남동진의 연기가 인상적
    • 김창화 <국제극예술협회 한국본부 부회장>스토리텔링이 흥미 있는 공연
    • 남명렬 <연극배우>감각적 연출, 하나하나 살아 있는 캐릭터
    • 이은경 <연극평론가 >현대인의 고독과 욕망으로 인한 광기를 절묘하게 포착. 탁월한 공간연출, 아이러니와 그로테스크를 넘나드는 배우들의 연기 앙상블이 돋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