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작

    이데일리 문화대상  상반기 추천작

  • 공연 포스터

    공연제목

    일정:2020년 8월 8일~23일

    장소:두산아트센터 Space111

    기사:연극 ‘마른대지’는 주장하지 않는다. 그저 10대 소녀가 겪은 처지를 보여줌으로써 페미니즘 이슈가 얼마나 우리의 현실과 맞닿아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공감을 선사한다. 지난해 8월 두산아트센터에서 막을 올린 연극 ‘마른대지’(2020년 8월 8~23일)는 미국의 극작가 루비 래 슈피겔이 쓴 작품이 원작으로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문제를 떠안은 두 소녀의 이야기를 그렸다. 2014년 뉴욕 초연 이후 “재미있으면서도 참혹하다”란 뉴욕타임스의 찬사를 이끌어낸 작품으로 국내에는 지난 2017년 처음 소개됐다. 당시 두산아트센터가 ‘DAC 희곡리서치’를 통해 원작을 번역해 알렸고, 이후 윤혜숙 연출로 국내 무대에 오를 수 있게 됐다.

    연극은 임신 10주에 접어든 10대 소녀 에이미의 상황을 보여준다. 남자친구는 임신 사실조차 모르고 합법적 낙태도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 고립무원이 된 에이미는 인터넷에서 찾은 온갖 방법들을 동원해 스스로 낙태하려 몸부림친다. 그런 에이미의 고통을 온전이 이해하고 공유하는 건 같은 수영부 동료인 소녀 에스터뿐이다.

    페미니즘 이슈와 관련한 연극은 많아졌다. 그럼에도 청소년 주인공 설정이 지닌 한계를 오히려 장점으로 승화해 페미니즘에 관심이 없던 관객들에게도 이슈에 대한 관심을 가닿을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연극적 성취가 돋보인다.

    공연 한줄평
    • 김미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학과 교수>법과 관심에서 소외된 10대 여학생들의 혼란과 선택, 연대를 소름끼치는 냉철한 시선으로 무대화함
    • 이성곤 <평론가&#183;한일연극교류협의회 부회장&#183;한예종 연극원 교수>뜨거운 동시대적 이슈와 충격적 서사를 오히려 차분하고 담담하게 풀어냄으로써 공감과 몰입을 극대화한 연출이 돋보이는 작품
  • 공연 포스터

    공연제목

    일정:2020년 11월 20일~29일

    장소: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기사:연극 ‘작가’는 여성 작가라서 겪는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직설적으로 드러내며 연극계에 화두를 던졌다. 3년에 걸쳐 공연되는 극단 풍경 프로젝트의 두 번째 작품인 ‘작가’(2020년 11월 20~29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는 작가 엘라 힉슨의 ‘The Writer’가 원작이다. 세상을 바꾸고 싶지만 연극이 그럴 가능성이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는 여성 작가의 고뇌를 그렸다.

    미투운동의 촉발 이후 연극계에도 혁명처럼 페미니즘, 젠더 이슈가 분출했다. ‘작가’는 이러한 흐름들과 궤를 함께 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작품이다. 다만 ‘작가’가 특히 돋보이는 점은 이제까지 연극계가 거의 관심 두지 않았던 ‘내부’의 문제를 꿰뚫고 지적한다는 부분이다.

    현실인지 연극인지 경계조차 모호한 에피소드가 작가와 연출가, 작가와 연인의 관계 속에 전개된다. 조도를 달리하는 조명의 느린 변화와 암전으로 극적 리듬감을 훌륭히 조성하며 전개했다. 무대 역시 사실적이면서 상징적이다. 거기에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앙상블이 무대가 선사한 과감한 설정과 표현에 설득력을 부여했다.

    5막은 특히 이 작품의 화룡점정이다. 가부장적 권력관계에 대해 그토록 비난했던 여성 작가 역시 어린 여자친구와의 관계에서는 기존 남성의 태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특히 세계적 명화로 평가되는 피카소의 ‘게르니카’가 여성착취의 결과물이라는 사실을 설명한다. 마침내 작가는 ‘내면화된 식민화’로 자신 역시 피카소와 다르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게르니카’와 마주하는 작가의 모습을 통해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이기 때문에 사회시스템보다 개인의 인식변화가 더 시급하고,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공연 한줄평
    • 남명렬 <연극배우>남녀, 권력, 예술에 대한 아주 특별한 이야기. 매력적!
    • 이은경 <연극평론가 >성 혁명의 전투장은 사회제도라기보다 의식”이라는 사실을 확인시키고, 가부장제 아래 학습된 여성(작가)에게 “내면의 식민화”가 작동한다는 케이트 밀렛의 주장을 다시금 되새기게 된다